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발이 너무 차가워요 [수족냉증] 원인, 치료법

톡톡 육체건강

by 슈슈샤르망 2020. 12. 3. 23:05

본문

안녕하세요 슈슈 샤르망입니다

추운 겨울 날씨 잘 지내고 계신가요?

겨울철 추운 날씨에 사람들이 힘들어 하는 곳이 바로 손과 발인데요. 오늘은, 바로 [수족냉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 포스팅을 준비한 이유는요 집 안인데도 손발이 차고 아무리 수면양말, 두꺼운 양말을 신어도 차가운 것이 없어지지 않아서 자료를 찾아보던 중에.. 수족냉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수족냉증에 대해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수족냉증]이란? 다른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족냉증의 증상]

수족냉증은 평상시에도 손발이 차가운데, 겨울철에는 더욱 심해지는데요. 손발이 차가운 것은 기본이고, 저리거나 손발에 짜릿한 통증이 일어나거나 무릎, 아랫배, 허리 에서도 냉기를 느끼는 증상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주로 일어나는데요. 수족냉증이 일어나는 것은, 혈액순환 문제입니다. 때문에 어지러움, 빈혈, 근육경련, 감각저하, 위장장애, 정신적 문제, 생리불순, 생리통 불임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 수족냉증은 체질 문제나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여성의 임신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으면 손발이 차다고 느끼고 호르몬 영향을 받아 임신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밖에 : 고지혈증, 당뇨, 말초혈관질환, 자율신경병증, 말초신경병증, 출산, 폐경에 의한 호르몬변화, 스트레스, 흡연, 과음,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

 

 

 

 

[수족냉증의 치료]

검사를 통해 수족냉증이 일어난 원인을 파악합니다. 원인에 따라서 치료하는 법이 다릅니다. 다른 병에 의해서 수족냉증이 일어난 것이 아니라면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치료, 한약으로 속을 따뜻하게 하고, 냉증 부위에 침을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족냉증 예방]

- 자주 생강차나 따뜻한 차를 마셔줍니다.

- 족욕, 반신욕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 평소에 아이스크림, 아이스음료 같은 차가운 음식이나 물은 자제합니다.

- 몸에 냉기가 많은 사람들은 몸의 열을 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근육운동을 통해 몸의 열을 늘려줍니다.

- 혈액순환을 위해 꽉 끼는 옷보다 편한 옷을 입습니다

 


이상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몸이 전체적으로 냉기가 있는데, 평상시에 따뜻하게 해줘야겠네요! 코로나로 인해 몸도 마음도 힘든데, 손발까지 말썽이면 안되잖아요^^ 평상시에 냉기가 있다면 몸에 열을 내주어 수족냉증으로부터 자유합시다! 그럼 다음시간에 뵐께요!

 

행복하고 건강한 개인!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

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