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뇌졸중 관리하지 않으면!!

톡톡 육체건강

by 슈슈샤르망 2020. 12. 2. 01:24

본문

안녕하세요! 슈슈 샤르망입니다!^^

 

저는 지금 요양보호사로 일을 하고 있는데요. 취업이 잘 되지 않아 대학 다닐 때 따 두었던 자격증을 꺼내보았습니다. 직업에 빈부나 귀천이 어디있겠냐만은 아직 젊은데, 이런 일을 내가 할 수 있을까 막막했습니다. 공부 머리도 되지 않아 다시 공부를 시작한다고 한들 새로운 것을 도전하기에는 늦은 나이라고 여겼습니다.

 

 

 

 

사람들의 시선 또한 의식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뭐라도 해야했기에 무작정 시작했는데요. 원래는 요양원이나 병원에 들어가려고 했으나, 코로나가 점점 확산되는 가운데 요양원에서 대거 확진자가 발생하여 지원했다가 취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확진이 되어도 상관은 없는데 질환이 있는 부모님이 저로 인해 피해를 볼 수 없으니 어쩔 수 없는 결정을 내렸는데요. 그러다 아는 분을 통해 방문 요양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이야기가 오늘 핵심 주제가 아니기에 본론부터 말씀 드리면, 제가 섬기고 있는 어르신은 65세 어르신인데요. 건강하게 지내시다가 갑자기 뇌졸중으로 쓰러지셔서 한 쪽 손을 마비로 사용할 수가 없으며 걷는 것도 불편하셔서 오래 걸어야하는 곳은 휠체어를 타야하고, 가까운 화장실 정도는 지팡이를 집고 다니고 계십니다.. 건강하셨던 분이라.. 뇌졸중이 참 무섭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처음엔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막막했는데요. 아직 얼마 일하지 않았지만, 일하면서 많은 깨달음을 얻고 있습니다.. 작은 일에 감사하게 되고 가족에게 많은 걸 바라지 않고 그저 건강하기만을 바라게 되더라구요.

 

 

 

 

이 어르신은 장기요양등급 3급 어르신인데요. 보행과 이동하는 부분에 불편함을 호소하십니다. 그도 그럴것이,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뇌졸중 환자분들은 보행과 이동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네요.

 

 

 

건강했던 사람도 한순간에 걷지도 손을 쓰지도 못하는 사람으로 만들어버리는 뇌졸중! 이 위험한 뇌졸중에 대해서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뇌혈관질환입니다.  

-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

- 뇌혈관의 파열로 뇌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

 일반 사람들에게는 중풍이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전문적으로 봤을 때 뇌졸중은 중풍과는 다르게 구분해야합니다.

 

 

 

[뇌졸중 원인]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흡연, 과음, 고지혈증, 비만, 운동부족, 노환 등

 

 

 

[뇌졸중 증상]

- 뇌세포 손상으로 의식이 혼미해지고 한쪽 팔다리 마비

- 발음이 어눌해짐

- 한쪽 눈이 보이지 않음

- 심하게 어지러움증 호소

- 한쪽이 보이지 않거나 물체가 둘로 겹쳐 보임

- 머리가 아프면서 구토

==> 초기에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면 뇌에 타격을 입으면서 후유증으로 일부 신체가 마비가 되거나 언어 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뇌졸중 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인지치료, 언어치료, 연하치료, 심리치료, 통증치료, 재활 간호 등 이 있습니다.

 

 

[뇌졸중 재활]

뇌졸중은 사망율도 높을 뿐 아니라 후유증이 오래 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뇌졸중 치료 후 재활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재활치료에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운동치료: 수동, 능동 관절 가동운동, 점진적 저항운동, 매트운동, 균형훈련, 자세훈련, 이동훈련, 보행훈련

-작업치료: 수부미세운동치료, 연하곤란 환자를 위한 삼킴치료, 인지기능 및 일상생활 훈련 전기자극치료, 통증치료, 언어치료 등

 

 

[뇌졸중 후유증]

뇌졸중이 생기면 운동장애, 감각장애, 언어장애, 보행장애, 기억상실 등을 초래하는데요. 대표적인 합병증이 바로 폐렴입니다. 음식을 삼키면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가지만 음식이 폐로 넘어가 폐렴이 발생합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뇌졸중으로 인한 우울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뇌졸중 후 불안, 우울을 호소하는 비율이 16%가 나올 정도 입니다.

 

[뇌졸중 예방]

- 금연, 금주

- 고혈압을 돕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 채소 섭취

- 올바른 식습관, 짜게 먹지않기

- 추운 곳에 오래 머물러 있지 않기

- 규칙적인 운동

 

 


이상 뇌졸중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했던 사람도 뇌졸중으로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을만큼 참 무서운 병인 것 같습니다.. 노환이나 고혈압, 당뇨를 앓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발생하며 겨울철에 뇌졸중 환자가 급증한다고 하니 올 겨울 뇌졸중 조심하셔야겠습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개인!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

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건강이 제일입니다.. 모두 아프지 마시고 건강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