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검진 항목에 있는 자궁암 검사를 꼭 받아야하는 이유!

톡톡 육체건강

by 슈슈샤르망 2020. 11. 25. 17:15

본문

안녕하세요 슈슈 샤르망 입니다.

이번시간은 여성 사망율이 높은 암중의 하나인 자궁암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저도 건강검진할 나이가 되어 국가에서 검진을 하라며 종이가 날라오는데요. 거기에 대표적인 것이 자궁경부암이였습니다. 너무 무서워서 사실 한번도 건강검진을 가지 못했는데요. 시간이 생기면 꼭 가려고 합니다. 자궁암이 건강검진 항목에 있는 이유는 사망률이 높기떄문인데요. 그렇기때문에 더더욱 오늘 무서운 병인 자궁암. 도대체 어떤 병인지 시작합니다.

 

자궁암은 여성들이 걸리는 암 중에 하나 입니다. 자궁은 생명을 잉태하는 신체 일부이기때문에 여성들에게 있어서 정말 중요한 신체기관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난소에서 생성되는 정자가 자궁 내에서 만나 수정하여 자궁 내벽에 착상을 하게 되고 이것이 곧 아기가 되어 출산에 이릅니다.

 

 

 

자궁암의 원인으로 정말 중요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주요 원인입니다. 바이러스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없어지지만 일부는 자궁암으로 진행됩니다. 실제로 암으로 발전하기까지 짧게는 수년, 길게는 15년 이상이 걸립니다 자궁암 발병 연령이 낮아지면서 젊다고 해서 간과해서는 안되는 병이 자궁암입니다.

 

 

 

자궁암은 자궁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하는데요. 발생 부위에 따라서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으로 분류됩니다. 이 둘은 발생 부위가 해부학적으로 다르고 병의 원인이나 증상, 징후, 진행 양상, 병리조직학적 특성, 치료 방법 등에서 판이하게 다릅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에게는 자궁경부암이 흔하게 발견됩니다.  

 

[자궁암 증상]

자궁암 초기 증상으로 조기폐경, 갱년기 증상, 소화불량, 골반통과 질 분비물 증가, 질 출혈이 있습니다. 암이 진행될수록 출혈이 심해지고 분비물이 증가하며 궤양이 심해집니다. 또한, 성관계 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변 장기에 침범하여 배뇨 곤란이나 혈뇨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특별한 증상이 없이도 걸릴 수 있는데요 그렇기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해 자궁암 발견을 하기도 합니다.

 

 

 

 

[자궁암 치료]

자궁암은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한데요. 자궁암으로 가는 전 단계 인 자궁경부이형성증을 잘 치료해야합니다. 자궁암의 경우 초기에 잘 다스리지 못하면 다른 부위로 전이 될 확률이 높아 질출혈이나 방광과 직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허리통증까지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합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 초기 단계에는 외과적인 수술을 시행하지만, 암이 심하게 진행되어 전이가 크게 발생할 경우는 항암치료, 방사선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궁체부암의 경우 : 병기에 관계없이 수술을 시행하고, 추후 수술 결과에 따라 보조 치료인 방사선, 항암치료, 호르몬 치료 등을 추가적으로 진행해야합니다.

 

[자궁암 예방]

자궁암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암과 마찬가지로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암이 되기 전단계인 전암성 병변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성 경험이 전혀 없다고 해도 걸릴 확률이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