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가락이 아파요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해야

톡톡 육체건강

by 슈슈샤르망 2020. 11. 29. 22:56

본문

안녕하세요 슈슈 샤르망입니다.

요즘 스마트폰 시대를 살아가고 있죠. 때문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하면서 각종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바로! 스마트폰,컴퓨터 과다 사용 등의 원인이 되는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여 생기는 질환인 방아쇠수지증후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방아쇠수지증후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최근 저희언니가 당뇨와 함께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앓고 있기때문인데요. 손가락이 펴지지도, 굽어지지도 않고, 손가락이 많이 아프다고 합니다. 병원에 다녀온 첫날 주사를 맞고 왔으며, 약을 먹고 있습니다.. 손가락 하나가 이렇게 중요한 부위인지 미처 몰랐는데요.

 

 

 

심지어는 쉽게 할 수 있는 반찬 뚜껑, 물 뚜껑 따는 것도 저에게 부탁할 정도로 증세가 심각해져서 마음이 참 아프더라구요. 그래서 저희언니와 같은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을 위해 도움이 될까 하여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잘 모르면 쉽게 넘어가고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는 현대질병 방아쇠수지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방아쇠수지증후군이란?]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마디를 움직이는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방아쇠를 당길 때 "딸깍"거리는 현상 즉, 의식적으로 손가락을 당기고 펴줘야 하는 증상이기때문에 이름이 붙어졌다고 합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방아쇠수지증후군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약23만명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손가락 마디에 통증을 느끼고, 딸각 소리가 납니다.  주로 엄지, 중지, 약지에서 증상이 나타나는데 엄지와 약지에서 통증이 가장 심하며 부종이 생기면서 손가락이 구부러진 상태로 경직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음엔 뻐근함 정도로 시작합니다. 때문에 별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다보니 조기에 치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이 아프고, 손가락 마디가 굽어지지 않고 펴지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병 뚜껑열기, 반찬뚜껑 열기 등을 하지 못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사용이 잦은 주부, 학생, 요리사, 운전기사, 사무직, 미용사, 운동선수 등에게서 주로 발생을 하는데요. 하지만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으로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

-스마트폰 사용 자제

-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자제.

-차가운 곳에 노출하지 않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업무상 손가락 사용을 많이 한다면, 손가락 스트레칭으로 긴장감 풀어주기

-손가락을 굽혔다 펴는, 손가락 운동을 자주 해줍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질환의 증상 정도에 따라서 치료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초기에는 약물, 물리치료를 하며, 심각할 경우 보조기를 착용합니다. 약물치료할 때 주사기로 약물을 투입하고, 사흘 분량의 약을 먹습니다. 물리치료와 함께 한방치료를 받습니다.

초기에 치료를 하지 못하거나 재발을 할 경우에는 수술까지 해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손가락 활차부분을 1.5~2cm 정도 절개하여 힘줄의 움직임 통로를 넓혀주는 활차유리술을 합니다.


 

 

이상 손가락질환 방아쇠수지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저희언니가 아니였다면 이러한 증후군을 알지 못하고 넘어갔을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 신체 중에 중요하지 않는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손가락이 아프거나 저리고, 손이 잘 펴지지 않는다면,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하시고 정형외과를 방문하시어 치료를 꼭 받으셔야합니다. 오늘도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음에 감사하며..

 

행복하고 건강한 개인!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

를 바라며 오늘 이만 마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