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릎 관절! 무릎 퇴행성 관절염) 노인에게만이 아닙니다!

톡톡 육체건강

by 슈슈샤르망 2020. 12. 1. 00:03

본문

안녕하세요 슈슈 샤르망입니다

요즘 날씨가 무척 쌀쌀해졌습니다. 겨울 철이나, 날씨가 쌀쌀해질 때면 관절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저또한 고등학교 시절 사고후 무릎이 아직도 좋지 않아서 비오는 날이나, 쌀쌀한 날씨에는 무릎이 무척 시리답니다!

 

 

오늘은 바로 젊은이나 노인이나 할 것 없이 찾아오는 무릎 관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로 인한 현상으로, 노인층에서 자주 발생하는데요. 저처럼, 사고를 당하거나 장시간 무릎을 사용하여 막노동 일을 하는 사람들, 과도한 운동으로 무릎 퇴행성 관절염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이란?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과 무릎 주변의 구조물들이 손상되어 통증과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근골격계 질환입니다. 완충 역할을 수행하는 연골이 손상되어 무릎 관절 위, 아래 뼈가 직접 맞닿아 통증을 일으키는 것인데요. 연골은 혈관이 없어서 자연으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손상될 뿐 아니라 회복되기란 쉽지 않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문제는, 단순 염으로 생각해, 파스나 소염제 등으로 조치를 취하여 무릎 관절이 더욱 악화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관절 운동의 부자연스러움과 함께 경미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오래 걷거나 서 있을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쪼그려 앉아있을 때 통증이 심해지며 심한 경우 가만히만 서 있어도 무릎 통증이 심해집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경미한 연골이 손상되는 초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연골 손상이 꽤 진행된 경우라면 관절내시경을 하게 됩니다

더 심한 경우 수술을 하게 되는데요. 수술방법으로는 관절경적 변연절제술, 상부 경골 절골술, 인공 슬관절 치환술로 나뉘게 됩니다.

 

- 관절경적 변연절제술은 관절경을 이용하여 관절 내부를 다듬어주는 수술

- 근위부 경골 절골술은 종아리뼈의 상부를 자른 후 무릎 중 체중이 주로 실리는 부위가 바뀌도록 자른 뼈를 회전시켜서 고정

- 인공 슬관절 치환술은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조절되지 않을 때 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것

 

 

 

 

 

 

[무릎 퇴행성 관절염 예방]

무릎 관절이 경직된 상태에서 무리한 활동이나 운동은 자제합니다.

무릎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수건에 물을 적셔 따뜻하게 데운 후 10분 정도 찜질을 해주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리하게 무릎을 사용했다면 반신욕을 해줍니다.

-그렇다고 운동을 아예 안하면 안됩니다. 다리를 쓰지 않으면 근력이 약해지고 다른 연부조직들도 약화되어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상, 무릎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저도 저지만, 부모님이 연세 많으신 노인이라 걱정이 많이 되는데요. 단순 노화라고 그냥 넘어가기 보다는, 관심과 사랑을 기본으로! 꾸준한 관리와 치료로 부모님의 무릎을 지켜드립시다!

 

행복하고 건강한 개인!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

를 바라며 오늘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